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

회칙(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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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회칙

제1장 총칙

  • 제1조 (명칭) 본 학회는 ‘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이하 ‘학회’라고 한다)라 칭하며, 본 학회의 영문 표기는 ‘Korean Society of Life Long Education and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로 한다. (개정 2016.1.21)
  • 제2조 (목적) 본 학회는 장애인평생교육‧복지 연구를 촉진하고 우리나라 장애인 평생교육‧복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3조 (위치) 본 학회의 사무실은 학회장 소속기관 또는 학회장이 지정하는 장소에 둔다.
  • 제4조 (사업) 본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와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개정 2016.1.21)

    1. 학술발표회 및 국내외 학술회의 개최
    2. 학회지(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및 기타 출판물의 편집 및 간행
    3. 국내외 장애인평생교육‧복지 및 관련 학술단체와의 교류
    4. 연구 및 관련 전문가의 교육 및 연수
    5. 학술상 또는 우수논문상 수여
    6. 정책과제 진행
    7. 장애인평생교육사 양성 및 자격증 발급
    8. 기타 본 학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

제2장 회원

  • 제5조 (회원의 자격) 본 학회의 회원은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고 회원가입한 자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개정 2016.1.21)

    1.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특수교육학, 평생교육학, 사회복지학, 재활학 또는 관련 학문을 전공한 자로서 장애인 평생교육·복지에 관심이 있는 자.
    2. 연구기관에서 장애인 평생교육·복지 관련 연구 분야에 종사하는 자.
    3. 특수학교 또는 초·중·고등학교의 현직 교원이나 각종 평생교육·복지 기관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장애인 평생교육·복지 연구에 관심이 있는 자.
    4. 장애인 평생교육·복지 및 관련 분야의 연구 실적이나 실무 경험이 있는 자

  • 제5조의2 (회원가입) 본 학회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회원가입신청서를 회장에게 제출하여 그 승인을 얻어야 한다.(개정 2016.1.21)
  • 제6조 (회원의 권리)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각호와 같은 권리를 가진다.(개정 2016.1.21)

    1. 회원은 임원의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갖는다.
    2. 회원은 본 학회가 주관하는 제4조의 각종 사업에 참가할 권리를 가진다.

  • 제7조 (회원의 의무)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각호와 같은 의무가 있다.(개정 2016.1.21)

    1. 회원은 본 학회의 회칙과 결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2. 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3. 회원은 본 학회가 주관하는 제반 학술 활동 및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하여야 한다.

  • 제8조 (회원의 징계) 다음 각호와 같은 행위를 하였을 경우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회원 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개정 2016.1.21)

    1. 본 학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재산상의 손해를 끼치는 행위를 한 경우.
    2. 회비 미납 기간이 2년 이상인 경우

제3장 총회

  • 제9조 (총회의 종류)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눈다.
  • 제10조 (총회의 개최) 정기총회는 매년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개최하고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나 이사회의 결의 또는 회원 3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개정 2016.1.21)
  • 제11조 (총회의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각호와 같은 사항을 의결한다.(개정 2016.1.21)

    1. 회칙 개정에 관한 사항
    2. 회장과 부회장 선출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집행결과 승인에 관한 사항
    4. 예산(회비) 및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5. 기타 주요사항

  • 제12조 (총회의 정족수)

    1. 총회는 재적회원 3분의 1 이상 출석으로 개최한다.이 경우에 대리출석 및 의결권을 위임한 회원은 출석한 것으로 본다.(개정 2016.1.21)
    2. 총회의 의결은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개정 2016.1.21)

제4장 임원

  • 제13조 (임원) 본 학회는 다음 각호와 같은 임원을 둘 수 있다.(개정 2016.1.21)

    1. 회장 1인
    2. 부회장 약간 명
    3. 고문 약간 명
    4. 상임이사 1인
    5. 이사 약간 명
    6. 편집위원장 1명
    7. 감사 2인
    8. 간사 약간 명

  • 제14조 (임원의 임무) 본 학회의 임원은 다음 각호와 같은 임무를 수행한다.(개정 2016.1.21)

    1.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학회의 제반 사항을 주관․운영하며, 총회 및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그 임무를 대행한다.(개정 2016.1.21)
    3. 고문은 학회 운영의 자문에 응한다.
    4. 상임이사는 본 회의 사무를 총괄한다.
    5. 이사는 총회의 위임사항 및 회칙이 정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6. 감사는 학회의 제반 사업과 재정을 감사하고,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하여야 하며,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7. 간사는 회장을 보좌하며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 제15조 (임원의 선출) 본 학회의 임원은 다음 각호와 같이 선출한다.(개정 2016.1.21)

    1. 회장은 총회에서 선출한다.
    2.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3. 기타 임원은 회장이 지명하여 총회의 인준을 얻는다.

  • 제16조 (임원의 임기) 본 학회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년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개정 2016.1.21)
  • 제17조 (임원의 보선) 본 학회 임원 중 결원이 생길 때는 제15조와 같이 보선하되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개정 2016.1.21)

제5장 이사회

  • 제18조 (이사회의 구성 및 의결) 이사회는 다음 각호와 같이 구성하고 의결한다.(개정 2016.1.21)

    1.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한다.
    2.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이사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에 회장이 소집한다.
    3. 이사회는 이사 과반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 이사의 과반수로 의결하되, 가부동수인 경우 결정권한다.(개정 2016.1.21)

  • 제19조 (이사회의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 각호와 같은 사항을 의결한다.

    1. 제4조 본 학회의 사업에 관한 사항
    2. 총회에 부의할 안건의 심의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예산·결산에 관한 사항
    4. 제 규정의 제정과 개폐에 관한 사항
    5. 학회 기금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6. 기타 사항

제6장 위원회 및 지회

  • 제20조 (위원회의 설치·운영) 본 학회는 필요에 따라 다음 각호와 같은 위원회를 설치·운영할 수 있으며, 각 위원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개정 2016.1.21)

    1. 기획위원회: 학회 운영의 전반적 기획
    2. 학술위원회: 학술대회 및 학술상의 기획 및 운영
    3. 연구위원회: 학회의 전략적 연구프로젝트 기획·운영과 학회 내 연구소모임 운영 지원
    4. 홍보 및 대외협력위원회: 학회 활동에 대한 각종 홍보
    5. 편집위원회: 학회지 및 각종 출판의 기획 및 운영
    6. 윤리위원회: 연구윤리 확립 및 회원의 연구에 관련된 부정한 행위에 대한 조치
    7. 기타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위원회

  • 제21조 (위원회의 임원 등) 각 위원회의 임원 및 기타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 제22조 (편집위원회) 편집위원회의 구성 및 업무는 다음 각호와 같다.(개정 2016.1.21)

    1. 본 학회의 정회원 중에서 회장이 임명한 약간 명의 편집위원으로 편집위원회를 구성한다.
    2. 편집위원 중에서 편집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회장이 임명한다.
    3. 편집위원회는 학회지 및 각종 출판에 관한 제반 업무를 담당한다.

  • 제23조 (지회) 본 학회는 지역에 따라 지회를 둘 수 있으며, 지회의 임원 및 기타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제7장 재정 및 회계

  • 제24조 (경비) 본 학회의 경비는 다음 각호와 같은 수입으로 충당한다.(개정 2016.1.21)

    1. 회비
    2. 보조금
    3. 기부금
    4. 기타 수입금

  • 제25조 (회계연도) 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개정 2016.1.21)

부칙

  • 1. 본 회칙은 2014년 10월 25일부터 시행한다.
  • 2. 본 회칙은 2015년 4월 15일부터 시행한다.
  • 3. 본 회칙은 2016년 1월 2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