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

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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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회칙

제1장 총칙

  • 제1조 (명칭) 본 학회는 ‘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이하 ‘학회’라고 한다)라 칭하며, 본 학회의 영문 표기는 ‘Korean Society of Life Long Education and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로 한다. (개정 2016.1.21)
  • 제2조 (목적) 본 학회는 장애인평생교육복지 연구를 촉진하고 우리나라 장애인 평생교육과 복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3조 (위치) 본 학회의 사무실은 학회장 소속기관 또는 학회장이 지정하는 장소에 둔다.
  • 제4조 (사업) 본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와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개정 2016.1.21)

    1. 학술발표회 및 국내외 학술회의 개최
    2. 학회지(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및 기타 출판물의 편집 및 간행
    3. 국내외 장애인평생교육복지 및 관련 학술단체와의 교류
    4. 연구 및 관련 전문가의 교육 및 연수
    5. 학술상 또는 우수논문상 수여
    6. 정책과제 진행
    7. 본 학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타사업
    8. 학회 부설기관인 협회 사업으로서 자격 교육 및 자격증 발급

제2장 회원

  • 제5조 (회원의 자격) 본 학회의 회원은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고 회원가입한 자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개정 2016.1.21)

    1.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특수교육학, 평생교육학, 사회복지학, 재활학 또는 관련 학문을 전공한 자로서 장애인 평생교육과 복지에 관심이 있는 자
    2. 연구기관에서 장애인 평생교육복지 관련 연구 분야에 종사하는 자
    3. 특수학교 또는 초․중․고등학교의 현직 교원이나 각종 평생교육과 복지 기관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장애인 평생교육복지 연구에 관심이 있는 자
    4. 장애인 평생교육복지 및 관련 분야의 연구 실적이나 실무 경험이 있는 자

  • 제6조 (회원가입) 본 학회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회원가입신청서를 회장에게 제출하여 그 승인을 얻어야 한다.(개정 2016.1.21)
  • 제7조 (회원의 권리)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각호와 같은 권리를 가진다.(개정 2016.1.21)

    1. 회원은 임원의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갖는다.
    2. 회원은 본 학회가 주관하는 제4조의 각종 사업에 참가할 권리를 가진다.

  • 제8조 (회원의 의무)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 각호와 같은 의무가 있다.(개정 2016.1.21)

    1. 회원은 본 학회의 회칙과 결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2. 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3. 회원은 본 학회가 주관하는 제반 학술 활동 및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하여야 한다.

  • 제9조 (회원의 징계) 다음 각호와 같은 행위를 하였을 경우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회원 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개정 2016.1.21)

    1. 본 학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재산상의 손해를 끼치는 행위를 한 경우.
    2. 회비 미납 기간이 2년 이상인 경우

제3장 총회

  • 제10조 (총회의 종류)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눈다.
  • 제11조 (총회의 개최) 정기총회는 매년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개최하고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나 이사회의 결의 또는 회원 3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개정 2016.1.21)
  • 제12조 (총회의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각호와 같은 사항을 의결한다.(개정 2016.1.21)

    1. 회칙 개정에 관한 사항
    2. 회장과 부회장 선출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집행결과 승인에 관한 사항
    4. 예산(회비) 및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5. 기타 주요사항

  • 제13조 (총회의 정족수와 의결) 총회의 출석 및 의결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총회는 총회 당일 출석수로 성립한다.
    2. 총회의 의사는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제4장 임원

  • 제14조 (임원) 본 학회는 다음 각호와 같은 임원을 둘 수 있다.(개정 2016.1.21)

    1. 회장 1명
    2. 부회장 약간 명
    3. 고문 약간 명
    4. 상임이사 약간 명
    5. 이사 30인 이상
    6. 편집위원장 1명
    7. 감사 2명
    8. 사무국장 1명

  • 제15조 (임원의 임무) 본 학회의 임원은 다음 각호와 같은 임무를 수행한다.(개정 2016.1.21)

    1.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학회의 제반 사항을 주관․운영하며, 총회 및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그 임무를 대행한다.(개정 2016.1.21)
    3. 고문은 학회 운영의 자문에 응한다.
    4. 상임이사는 본 회의 사무를 총괄한다.
    5. 이사는 총회의 위임사항 및 회칙이 정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6. 감사는 학회의 제반 사업과 재정을 감사하고,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하여야 하며,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7. 사무국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 제16조 (임원의 선출) 본 학회의 임원은 다음 각호와 같이 선출한다.(개정 2016.1.21)

    1. 회장은 총회에서 선출한다.
    2.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3. 기타 임원은 회장이 지명하여 위촉한다.

  • 제17조 (임원의 임기)

    1. 본 학회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1년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2. 이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연임할 수 있다. 단, 회비를 연속으로 2회 이상 납부하지 않거나 제15조 제5호의 임무에 소홀할 경우 이사 사임의 의사로 간주한다.

  • 제18조 (임원의 보선) 본 학회 임원 중 결원이 생길 때는 제16조와 같이 보선하되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개정 2016.1.21)

제5장 이사회

  • 제19조 (이사회의 구성 및 의결) 이사회는 다음 각호와 같이 구성하고 의결한다.(개정 2016.1.21)

    1.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한다.
    2.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이사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에 회장이 소집한다.
    3. 이사회는 이사 과반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 이사의 과반수로 의결하되,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결정한다. 단, 위임장을 제출한 이사에 대해서는 출석수로 본다.

  • 제20조 (이사회의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 각호와 같은 사항을 의결한다.

    1. 제4조 본 학회의 사업에 관한 사항
    2. 총회에 부의할 안건의 심의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예산·결산에 관한 사항
    4. 제 규정의 제정과 개폐에 관한 사항
    5. 학회 기금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6. 회장 및 감사를 제외한 임원의 선출 및 징계
    7. 기타 사항

제6장 위원회 및 지회 등

  • 제21조 (위원회의 설치·운영) 본 학회는 필요에 따라 다음 각호와 같은 위원회를 설치·운영할 수 있으며, 각 위원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개정 2016.1.21)

    1. 기획위원회: 학회 운영의 전반적 기획
    2. 학술위원회: 학술대회 및 학술상의 기획 및 운영
    3. 연구위원회: 학회의 전략적 연구프로젝트 기획·운영과 학회 내 연구소모임 운영 지원
    4. 홍보 및 대외협력위원회: 학회 활동에 대한 각종 홍보
    5. 편집위원회: 학회지 및 각종 출판의 기획 및 운영
    6. 윤리위원회: 연구윤리 확립 및 회원의 연구에 관련된 부정한 행위에 대한 조치
    7. 기타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위원회

  • 제22조 (위원회의 임원 등) 각 위원회의 임원 및 기타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 제23조 (편집위원회) 편집위원회의 구성 및 업무는 다음 각호와 같다.(개정 2016.1.21)

    1. 본 학회의 정회원 중에서 회장이 임명한 약간 명의 편집위원으로 편집위원회를 구성한다.
    2. 편집위원 중에서 편집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은 회장이 임명한다.
    3. 편집위원회는 학회지 및 각종 출판에 관한 제반 업무를 담당한다.

  • 제24조1 (지회) 본 학회는 지역에 따라 지회를 둘 수 있으며, 지회의 임원 및 기타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 제24조2 (부설기관)) 학회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학회의 목적과 발전에 부합한 부설기관을 설치할 수 있다.

제7장 재정 및 회계

  • 제25조1 (학회 경비) 본 학회의 경비는 다음 각호와 같은 수입으로 충당한다.(개정 2016.1.21)

    1. 회비
    2. 보조금
    3. 기부금
    4. 기타 수입금

  • 제25조2 (부설기관 경비) 본 학회의 부설기관인 협회 재정은 학회와 분리한다.

    1. 회비
    2. 보조금
    3. 기부금
    4. 기타 수입금

  • 제26조 (회계연도) 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개정 2016.1.21)

부칙

  • 1. 본 회칙은 2014년 10월 25일부터 시행한다.
  • 2. 본 회칙은 2015년 4월 15일부터 시행한다.
  • 3. 본 회칙은 2016년 1월 21일부터 시행한다.
  • 4. 본 회칙은 2019년 1월 12일부터 시행한다.
  • 5. 본 회칙은 2019년 4월 05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