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

논문작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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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원고작성법

1. 논문의 순서

1. 논문 제목
2. 저자 성명(소속 및 지위)
3. 국문초록(한글 13~15줄 이내) 및 주제어
4. 본문
5. 참고문헌
6. 영문초록(15~17줄 이내, 논문제목, 성명, 소속, 지위, 본문, Key word)
7. 부록(필요한 경우)

2. 원고분량 및 용지설정

1) 논문의 분량은 20매 이하로 작성한다.
2) 논문은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하며, 용지설정은 아래의 표에 따른다. (글 2002 이상)

용지종류

A4(210×297mm)

 

용지여백

위쪽 : 37mm   아래쪽 : 37mm   왼쪽 : 37mm   오른쪽 : 37mm

머리말 : 13mm   꼬리말 : 10mm   제본 : 0mm

글자모양

크기 : 11pt   글꼴 : 휴먼명조

장평 : 95%   자간 : 0%

문단모양

정렬방식 : 혼합   문단여백 : 왼쪽 0pt, 오른쪽 0pt
들여쓰기 : 2(스페이스바)

간격 : 줄간격 160%   문단 위·아래 : 0pt   최소공백 : 100%

기타사항은 글의 기본설정에 따르며, 영문논문을 Microsoft word 에서 작성할 경우 ‘Time New Roman’, 줄간격은 ‘single space’로 하며 기타 설정은 위 기준에 준하여 작성한다.

3. 연구비 지원을 받은 논문 또는 학위논문의 경우 그 내용을 논문의 첫 장에 제목의 각주로 명시한다.

예)* 이 논문은 ○○년도 ○○○○의 지원을 받아 연구함.
* 이 논문은 ○○년도 ○○○○의 연구용역보고서 “○○○○○○”의 자료를 부분적으로 활용하였음.
* 이 논문은 주저자의 ○○학위논문을 수정·요약한 것임.

4. 저자성명

1) 저자는 성명을 표시하고 옆에 소속과 지위를 기재한다.
2) 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 주저자․공동저자․교신저자를 정확히 명시해야 하며 그 구분과 표시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주저자 및 교신저자는 아래와 같이 표시하되, 주저자 이외의 공동저자들은 연구자들의 서열에 관계없이 연구 기여도순으로 표기하여야 한다.
홍길동*, 임꺽정 , 일지매** (* : 주저자, ** : 교신저자)
② 주저자는 공동저자들이 내부에서의 자체적인 선정기준으로 선정한다. 단, 공동저자들 간의 주저자가 없이 공동작업을 했다고 인정한 경우에는 공동연구로 인정하여 주저자를 표기하지 않는다.
③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동일한 경우에는 교신저자는 표시하지 않고 주저자만 표기한다. 이 경우 주저자를 교신저자로 인정한다.

5. 국문초록

1) 국문초록은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여 작성하며, A4 1/2장(13줄~15줄) 정도의 분량으로 한다.
2) 국문초록 아래에 3개 이상의 주제어가 제시되어야 하며 아래와 같이 작성한다.

주제어 장애인, 장애인 문제음주, 공존장애, 현상학적 연구
- 논문예시) 본 연구는..

6. 영문초록

1) 영문초록은 A4 1장(15~17줄) 정도의 분량으로 작성한다.
2) 영문초록은 논문제목, 성명(직위, 소속), 요약, Key words순으로 작성한다.

7. 본문

1) 논문의 작성언어는 한글과 영어를 원칙으로 한다.
2) 인명 지명 등 고유명사는 원문자를 사용하고 숫자는 아라비아숫자, 도량형은 미터법을 원칙으로 한다.
3) 본문의 항목별 번호는 아래 예를 따른다.

항목순서
Ⅰ. → 1. → 1) → (1) → ① → 가
항목설정

Ⅰ. 휴먼명조 16pt, 진하게

   1. 휴먼명조 14pt, 진하게

      1) 휴먼명조 12pt, 진하게

         (1) 휴먼명조 11pt, 진하게

            ① 휴먼명조 11pt

               가. 휴먼명조 11pt

4) 표와 그림은 아래 예시와 같이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표 제목은 표의 상단 중앙, 그림 제목은 그림의 하단 중앙에 제시한다.
[예] <표 1>, <표 2>.......<그림 1>, <그림2>

8. 문헌의 인용

1) 문헌의 인용과 참고에는 내각주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설명의 경우에만 각 주를 사용하여야 한다.
2) 저자의 이름과 저서의 출판년도를 기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인용 페이지를 기재하도록 한다.
3) 본문에 저자명이 언급된 경우 저자명 뒤 괄호 안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인용페이지를 표기하며, 서양 저자는 성(last name)만 표기한다
[예1] 금잔디(2005)는.....
[예2] Smith(2002:52)의 연구에 의하면....
4) 본문에 저자명이 언급되지 않은 경우, 해당 인용부분 끝 괄호 안에 저자명과발행연도를 표기한다.
[예1] 최근의 연구(금잔디, 2007)에 의하면....
[예2].....인 것으로 나타났다(금잔디, 2008).
5)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 모두 표시하되, 3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표기하고 ‘외’, ‘등’, 영문저자의 경우 ‘et al.’를 표기한다.
[예1] (금잔디 외, 2003)
[예2] 금잔디 등(2003)은....
[예3] (Smith et al., 2005)
[예4] Smith 등(2005)은....
6) 한국저자와 저자 사이는 쉼표(,)로 구분하고, 서양저자는 ‘&’로 구분한다. 다만, 저자명을 본문에서 언급할 경우에는 ‘와’, ‘과’를 쓸 수 있다.
[예1] (금잔디, 금열매 2006)
[예2] 금잔디와 금열매(2006)는
[예3] (Smith & Tom, 2005)
[예4] Smith와 Tom(2005)은....
7) 두 개 이상의 저술을 동시에 인용할 때에는 쌍반점(;)을 사용하여 구분한다.
[예1] (금잔디, 금열매, 2002; Smith, 2003)
8) 재인용은 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하나 원자료를 구할 수 없는 등 불가피한 경우에만 2차 자료를 이용하고 원자료를 함께 밝혀주도록 한다.

9.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작성법은 제2항에서 제9항까지 제시한 기준 혹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미국심리학회) 양식에 따른다.
2)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하며, 한·중·일·서양 문헌 순으로 열거하고 국내문헌은 저자명의 가나다라순, 서양 문헌은 알파벳순으로 제시한다.
3) 참고문헌의 기본적인 제시순서는 ‘저자(연도)-글제목-출판사’ 순으로 한다.
4) 동일한 저자의 책이 여러 권 있는 경우에는 연대순으로 하고 다음 권부터는 저자명을 생략하고 ‘-----’와 같이 표기함으로써 저자명을 반복하지 않는다. 또한 같은 저자에 의한 저술로서 같은 연도에 출판된 것이 두 편 이상일 때는 본문에서 인용된 순서대로 출판년도에 영문자 a, b, c 등을 부기하여 구 분하고 차례대로 나열한다.
5) 저자가 2인 이상이라 하더라도 모든 저자의 이름을 기재해야 하며, 서양 저자의 이름은 모두 성(last name)을 먼저 적고 쉼표(,)를 표기한 다음 이름(frist name)이 이니셜을 적고 마침표(,)를 표기하여야 한다.
6) 저자(연도)-글제목-출판사 간에는 마침표(,)로 구분하고, 복수저자간과 학술지명-권호-페이지간에는 쉼표(,)로 구분한다.
7) 국문으로 된 단행본,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은 중고딕체로 하며, 영문으로 된 단행본,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명, 학위논문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8) 영문 단행본과 논문의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9) 참고문헌의 구체적인 작성예시는 다음과 같다.

단행본

[예1] 나운환 (2003). 장애의 이해와 재활. 경북: 대구대학교출판부.
[예2] 강위영, 나운환, 류정진, 정명현, 김동주, 정승원, 강윤주 (2009). 직업재활개론. 서울: 나눔의 집.
[예3] Schreibman, L. (1988). Autism.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예4] Bowen, W. B. & Finegan, T. A.(1969). The economics of labor force participation. Princeton, New Jersey
: Princeton University Press.

정기간행물 및 학술지

[예1] 조한진 (2011). 장애등급의 문제를 넘어서: 장애의 정의․분류․ 측정. 재활복지, 15(4),1~29.
[예2] Wehmeyer, M. L., (1995). A career eduation approach: Self-determination for youth with mild cognitive disabilities. Intervention in School and Clinic, 30(6), 157-163.

학위논문

[예1] 유동철 (2000). 노동시장의 장애인 차별 영향 분석: 지체장애인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예2] Dejong, G. (1979). The movement for independent Living: Origins,ideology and implications for Disability Research. East Lansing, MI. Michigan State University.

단행본 및 편저의 논문 혹은 단원

[예1] 김연명 (2002).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정책: 신자유주의를 넘어서. 김연명 편, 한국복지국가 성격논쟁. 서울: 인간과 복지, 14~45. [예2] Rubenstein, J. P. (1967). The effect of television violence on small children. In B.F. Kane (ed.),Television and
juvenile psychological development, New York: American Psychological Society Ltd, 192-224.

번역서

[예1] Polanym K. (1991). 거대한 변환: 우리 시대의 정치적 경제적 기원(박현수 역). 서울: 믿음사.

기타자료

[신문기사 예] 한겨례 (2006.2.20.) 장애인기업 무궁화전자 첫 독자 브랜드.
[보도자료 예] 노동부 (2008.7.7.). ‘07년 민간기업 장애인고용 꾸준히 늘어’. 보도자료.
[수탁연구보고서 예]
강동욱, 이석원, 이선우(2007). 장애인 의무고용제 적용대상 조정방안 연구. 국립한국재활복지대학. 노동부 수탁연구.
[인터넷문서 예]
보건복지부 (2002). 2003년 장애인복지사업 안내. http://www.mohw.go.kr. EEOC (2008).
The 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 Applying performance and conduct standings to employees with disab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