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

학술지

홈 다음 학술자료 다음 학술지

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Print ISSN 2384-3330 / Online ISSN 2733-449X

지체장애 성인문해학습자의 성장 경험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페이지 정보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작성일20.04.10
  • 조회수 :293

첨부파일

본문

제목 지체장애 성인문해학습자의 성장 경험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저자 김종천
학술지명 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학술지 권호 제6권1호
발행처 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
발행일 2020. 3. 30.

이 연구는 지체장애를 가진 비문해 성인여성의 자기극복과 성장을 주제로 자문화기술지로 접근하였다. 장애는 한 개인에게 발생한 엄청난 사건이다. 거기에 비문해까지 겹쳐지면 그가 사는 생애 전반의 경험은 거의 부정적이다. 장애로 인해 경험하는 개인갈등 양상을 문해교육 참여를 통해 어떻게 극복하고 인간존엄을 회복해 가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참여관찰, 심층면담, 대화, 외부동행, 학습지도, 회상자료, 언론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과 해석을 통해 주요범주를 도출하고 문해교육을 통한 장애 극복 과정의내적갈등,‘관계회복,‘사명실현에 대한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지체장애와 비문해로 인한주눅 든 삶은 장애를 가진 상태의 교육적 소외로 비문해는 장애만큼이나 무섭고 두려운 심리적장애로 작용하였다. 학습참여 동기는 신체적 장애와 심리적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문해교육 참여과정에서 절망과 희망이 교차하는 몸부림의 경험을 통해 성장하게 된다. “신체장애와 까막눈의 극복은 글자를 넘고, 자기를 넘어 세상을 위한기여하는 역할을 찾음으로써 자신의 경험이 가치로 이어지며 성장과 변화가 시작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는 장애와 비문해는 물질적, 복지적 차원의 단기적 지원으로 해소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전반을 아우르는자기발견의 교육적 가치와사회적 책임이행의 역할에 대한 기회를 제공할 때 변화가 점진적으로 일어난다는 점에서 평생교육학적 의미가 있다.